글로벌 게임잼 코리아 in 전북 - 2편

2023. 8. 4. 05:42·활동/게임잼 후기


언어의 소중함에 대해서 일깨워준 게임잼
이름 : 글로벌 게임잼 코리아 in 전북
일정 : 2023년 07월 28일 ~ 2023년 07월 30일
장소 : 전주대학교 스타센터

제작 게임 : Bird for Peace : 평화를 추구하는 새
사용 엔진 : Unity ( 2021.3.21f )
개발 인원 : 5명 ( 기획 1명, 그래픽 2명, 프로그래머 2명 )

게임잼 기간은 기업 과제 기간과 겹쳐있었다. 7월 24일에 서류 합격 메일을 받고서 고민을 많이 했었다. 하필 게임잼 기간과 겹쳐있었고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일정들이 차있었어서 게임잼 기간에 개발이 어려웠다.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게임잼을 포기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었겠지만, 전주까지 동행하기로 한 동행자가 있었고 전주까지 열차는 매진되어 있던 상황이라, 게임잼을 포기하는 것도 쉬운 길은 아니었다.

 

차라리 게임잼에서 개발을 빠르게 끝내고, 마감이 7월 말까지 였으므로, 남은 시간을 투자해서 과제를 진행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래서 일단은 모든 게임에서 사용되는 ObjectPool, Singleton, Fade, 등을 개발했고 게임잼에서도 사용될 수 있도록 독립성을 고려해서 간이 라이브러리를 만들었다. 게임잼에서 어차피 개발해야하는 내용이라면 이런 스크립트 정도는 미리 만들어두는 것이 좋을테니까.

 

막상 대회장에 도착하니까. 프로그래머인 지인이 있어서 양해를 구하고 같이 팀을 한 다음에 내 작업 비중을 조금 줄이기로 했다. 나름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참여했다.

 

실제로 게임에서 Fade Manager, Singleton, ObjectPool, Status, 등 웬만한 내용은 사용되었고 덕분에 개발 스코프를 줄일 수 있었다. 하지만 생각보다 시간을 뺏었던 복병은 내 욕심이었다. 연출을 진행하면서 많이 막혔었다.

 

이렇게 새가 나는 것 처럼 비선형적인 움직임을 만드는 것에서 막혔다. 평소에 Bezier Curve나 AnimationCurve의 사용이 별로 없었는데,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서 앞서 말한 내용들이 사용되었다.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움직임을 만들어주면 되겠지만, 네덜란드 국적의 아티스트인 Mart에게 받은 파일은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움직이게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모델링 파일의 루트 오브젝트를 통해서 World 값을 움직여주고, 하위에 있는 파일들에 Animator를 할당해서 움직이게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전달받은 파일은 하위 자식 오브젝트의 World 값을 움직여야 원하는 움직임이 나타났기 때문에, 결국 애니메이션을 위해서 local position의 움직임과 world position을 더했어야 했다.

 

코드를 통해서 제어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생각했기에, Bezier Curve를 사용해서 움직임을 만들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나중에 한 번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릴 예정.

 

추가적으로 Bezier Curve를 사용하니까 눈에 보이는 움직임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CustomEditor를 만들다가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쓰여서 개발을 포기했다. 결국 얻은 것 없이 시간만 소모한 셈이 된거다. 미리 간이 라이브러리를 만들었기 때문에 연출에 투자할 시간이 많을거라 생각한게 패착이 됐다.

 

차라리 빠르게 내 작업 분량을 끝내고 다른 작업자를 돕는 것이 시간 단축의 길이었다.

 

결국 일요일 새벽에 정신없이 개발하다가 4시 정도에 남아있던 인원들끼리 맥도날드에 들리고..

맥모닝을 하나 사와서 다시 정신없이 개발을 진행했다. 그렇게 내가 목표로 했던 UI, 몬스터, 오브젝트 별 몬스터 행동, 등의 작업은 끝마칠 수 있었지만 빌드 테스트를 정상적으로 진행하질 못했고 Singleton에서 이슈가 계속 나와서 Singleton을 생성하는 초기화 씬을 만들고 넘김으로써 해결할 수 있었다.

 

80%의 완성으로 끝난 게임잼이고 다른 사정이 있어서 미리 출발하게 됐지만, 근래 참여했던 게임잼 중에서 얻은 경험들이 많은 게임잼이 되었다.

 

첫번째로 부족했던 간이 라이브러리의 독립성을 말할 수 있고, 다음부터는 과유불급, 수학과 영어 공부의 필요성.. 등 다양한 것들을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졸업 작품을 진행하면서 시간이 얼추 생길테니까 이번 게임잼에서 미완으로 남은 작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남은 시간에 틈틈히 작업을 진행하고 싶다.

 

모습이 너무 페인같아서 얼굴을 가렸다. . . . 다음 목표로는 진행중이지만, 더 엄격한 다이어트도 포함될 것 같다.

 

이번에도 게임 링크를 포함하여 마무리한다.

https://daburo.itch.io/bird-for-pe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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