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동적 메모리 할당
동적 메모리 할당은 C언어에만 한정된 개념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다. 동적 메모리 할당의 내용과 사용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다. 이 개념은 프로그램이 실행 중(런타임)에 있을 때, 필요한 시점에서 메모리를 할당 받고 필요하지 않은 시점에서 할당 받은 메모리를 반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정적 메모리 할당이 있다.
🟧 동적 메모리 할당의 장점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에 원하는 크기의 메모리를 할당 받을 수 있어 유연성이 높아진다.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메모리 크기를 가지는 가변 크기의 자료구조를 구현할 수 있다.
🟧 동적 메모리 할당의 단점
만약, 메모리를 할당하고 할당 해제하는 것을 까먹는다면 메모리 누수가 생긴다.
🟧 가비지 컬렉터
Unity 엔진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C#인데, C#은 프로그래머가 스스로 메모리 할당과 해제를 관리하지 않는다(불가능 한 것은 아니지만 언어 차원에서 권장되지 않는다). 가비지 컬렉터라는 일련의 개념을 통해서 언어에서 메모리 자원을 관리한다. 이렇게 언어 마다 메모리를 관리하는 방법은 다를 수 있다.
'공부 > 자료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료구조] 트리(Tree) 완벽 정리 : 개념부터 구현까지 (0) | 2025.05.31 |
---|---|
[자료구조] 배열이란 무엇인가? (0) | 2024.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