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하이퍼캐주얼게임 시리즈 01 후기

2024. 3. 22. 09:00·엔진, 프레임워크/Unity

* 해당 강의는 인프런 '찍먹클럽' 강의 체험단으로 수강하였습니다.


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하이퍼캐주얼게임 시리즈 01 후기

instagram @inflearn__official

활동하고 있는 게임 제작 동아리 Bridge에서 인프런 강의 체험단 찍먹클럽 모집 공고 소식을 공유받았다. 찍먹클럽은 1 달마다 선정되는 주제가 다른데, 이번에는 전공인 게임개발이고 평소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강의 영상을 만들고 싶단 생각이 있어서 바로 신청했다.

instagram @inflearn__official

결과는 정말.. 신기하게도 선정됐다. 체험단 신청 시에 4개의 강좌 중에서 1~4 순위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다른 일정과 병행해야 했어서 1, 2순위로 유니티 주제 강좌를 간절히 빌었는데 다행히 1순위 강좌인 『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하이퍼캐주얼게임 시리즈 01』가 선정됐다.


강좌 소개

해당 강좌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지만 유튜버이자, 유니티 전문가 고박사님의 강의다.

 

Inflearn - 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하이퍼캐주얼게임 시리즈 01

강좌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면, 유니티를 이해 하고 있지만 어떻게 게임을 개발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총 3개의 게임(2D 2개, 3D 1개), Pin Circle, Wave.io, Zigzag를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기본 리소스를 가지고 개발한다.

 

총 2시간 53분의 길이로 부담 없이 하루만 투자해도 충분히 수강할 수 있다. 물론 코드 작성을 위해서 시간이 더 소모되긴 하지만, 그 역시도 4시간 안쪽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수강 내용

Pin Circle

 

2D 게임인 Pin Circle을 시작으로 UI 구현 및 게임 컨트롤러 구현, 등의 시스템을 개발해 볼 수 있다. 옆 이미지에 있는 것처럼 많은 코드가 필요로 하는 게임은 아니다. 

 

수강 후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배울 수 있다.

 

- 게임에서 플레이어에게 필요한 데이터 저장/불러오기

- UnityEvent 클래스 사용

- Mathf 클래스를 통한 수학 공식 계산

- Monobehaviour가 필요하지 않은 메서드 처리

- UI 시스템 구축 및 UI 애니메이션 적용

- 게임 연출 표현

- Scene 이동

 

Wave.io

 

Wave.io는 Pin Circle보단 많은 코드를 필요로 하나, 작성하는 것에 어려움은 없다. Pin Circle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포함해서 새로운 내용을 배울 수 있었고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Trail Renderer 사용

- Particle System 사용

- Camera 연출 ( Shake, Follow )

 

Zigzag

 

Zigzag에 필요한 코드는 우측 이미지와 동일하다. 해당 챕터에서는 여태 배운 내용들을 기반으로 다시 복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추가적인 부분이 있다면 다음과 같다.

 

- Object Pool을 이용한 오브젝트 관리 방법


수강 후기

장점

다양한 장르의 알고리즘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좋다. 처음 게임을 개발한다고 하면, 구현 방식에 대해서 고민이 많은데, 이럴 때는 많이 개발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런 부분에서 지금의 1번째 시리즈와 이후 시리즈까지 수강한다면, 웬만한 게임 장르 알고리즘을 쉽게 학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또, 다음과 같이 핵심적인 부분이나 중요한 부분들은 시각 자료를 통해서 설명해주기 때문에 이해하기 편했다.

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하이퍼캐주얼 게임 시리즈 01 - 섹션 1 2D Wave.io - 플레이어와 카메라

 

단점보다는 아쉬운 점!

원래 장점과 단점으로 작성을 해보려고 했는데, 생각하는 내용들이 단점은 아닌 것 같아서 아쉬운 점으로 작성한다.

 

UI 생성에서 Pivot, Position 세팅과 같은 세팅 작업은 별도의 소개 없이 빠르게 넘어가는 부분이 아쉬웠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UI 세팅도 CanvasScaler Component 변경과 세팅 값을 소개해주면 좋을 것 같다.

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하이퍼캐주얼 게임 시리즈 01 - 섹션 1 2D Wave.io - 게임 설정 / 좌(Pivot, Position 세팅) 우(Canvas 세팅)


추천 (★ ★ ★ ★ ☆)

위 이미지는 인프런에 있는 강의 대상자 추천인데, 나는 여기에 조금 더 보태서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1. C# 문법과 유니티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

C# 언어의 문법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고 있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고 있으며, 유니티를 통해서 정말 간단한 게임이라도 만들어본 사람이라면 해당 강좌를 통해서 만들고 싶은 게임을 위해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2. C# 문법에 대한 지식만 있는 사람

참고로 C# 언어의 문법만 알고 있지만, 빠르게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에게도 같이 추천하고 싶다. 유니티 지식을 검색과 병행한다면 수강에 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단, C#과 유니티를 입문하려는 목적이라면, 같은 강사분이 준비하신 『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기초』를 먼저 수강하는 것을 추천한다.

강의 바로가기

▶ 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하이퍼캐주얼게임 시리즈 01

 

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하이퍼캐주얼게임 시리즈 01 강의 - 인프런

유니티로 다양한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은 초급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게임의 규모가 작은 하이퍼 캐주얼 게임(Hyper Casual Game) 제작을 쉽고, 자세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강의에 사용되는 모든

www.inflearn.com

https://bit.ly/4bYoDGu


* 개인적으로 만든 게임으로 최적화 방법을 설명하는 강좌도 있으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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